본문 바로가기

전국맛집

해장에 좋은 음식 20가지!

728x90
반응형




해장에 좋은 음식 20가지! 


술 안마시는 사람이야 걱정 없겠지만 

술을 마시는 사람들은 술마신 다음날 어떤걸로 해장을 할까?? 

기왕이면 몸에 좋은 음식으로 해장을 해야할텐데.... 하는 생각을 하실껀데 

정말이지 우리나라 처럼 해장 음식이 많은 나라도 없을듯 싶어요 

그것도 사람마다 좋아하는 해장 음식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게 낫다, 못하다 할 수 없는거 같아요 

그래서 제가 뽑은 해장에 좋은 음식 20가지는 순위가 있는게 아니고 

제가 해장할때 먹었든 음식들을 적어 봤으니깐 보시고 자기 한테 맞는걸 찾으면 될듯 싶네요 





아마 저를 비롯해서 가장 많이 먹는 해장 음식은 라면이 아닐까 싶어요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속풀이로 좋은 국물도 있어서 가장 많이 선호하는거 같은데 

혹시나 여유(?)가 된다면 라면에 문어를 넣고 먹어 보세요 

낙지에 들어 있는 타우린 성분이 해장에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 ㅎㅎ 





라면 다음으로~ 물런 제 기준으로 말하는겁니다 ㅋㅋㅋㅋ 

라면 다음으로 많이 찾는게 김치찌개인거 같아요 

칼칼한 국물 한숟가락이면 속이 사~르~르 풀리는게 김치찌개 먹다가 반주 한잔 정도 마시게 되더라구요 ㅎㅎ 

해장술에 취하면 보모도 못알아 본다고 하는 말이 있듯이 해장술은 절대로 과하게 먹으면 안된답니다 ^)^ 





전통적으로 콩나물국(개인적으로 싫어해서 여기서는 뺐어요)과 함께 복국을 많이들 선호하죠? 

그만큼 복어에는 알콜 분해 효소가 많이 함유되 있어서 해장에 많은 도움을 주고, 

알콜로 인해 쇠약해진 기력을 보충하는데도 탁월한게 바로 복국이랍니다 





해장에는 국물이 최고라는 생각에 모든 음식들이 국물인점 양해 바라고 이번엔 부대찌개입니다 

부대찌개만의 특유의 맛에 반해 해장은 무조건 부대찌개라고 말하는 친구도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부대지개에 묵은지를 넣고 끓이면 훨씬 더 해장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크~ 왜 술안주를 보여주냐고 하시는분 있으실텐데 

사실 술안주나 해장 음식이나 별반 차이가 없는게 현실이랍니다 

국물을 많이 넣고 끓인 닭볶음탕은 술안주에도 좋고 해장에도 좋은 대표적인 음식 같아요 

위에서도 말했지만 잘못하다간 해장하다 술판 벌어지기 딱 좋은 음식이 바로 국물 닭볶음탕이거든요 ㅋㅋ 





얼큰한 국물 떡볶이도 생각 보다 찾는 사람이 많더라구요 

예전에 다녔던 회사 동료중 한명은 술마신 다음날이면 

어김 없이 회사 근처 분식집에서 국물 떡볶이를 먹더라구요 ㅋ.ㅋ 

저도 한두번 먹어 봤지만 달달한 맛에 패쓰 하고 말았지만 나름 괜챦은 기억은 있답니다 





맵고 얼큰한거 싫어 하는 사람이 찾는게 바로 까르보나라 떡볶이 같은거랍니다 

부드러운 크림 소스가 위벽을 감싸서 해장에 도움이 된다나 뭐래나 ㅎㅎ 

저 같은 경우에는 좋을때도 있고 안좋을때도 있는걸 보면 전날 어떤 술을 마셨느냐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거 같은데 뭐~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니깐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사실 아무리 해장에 좋은 음식이 있다고 해도 가까운 곳에 있어야 먹지 멀리 있다면 먹기가 힘들죠? 

그만큼 대중화된 음식들을 많이 선호하는 편인데 그런걸 보면 

뼈 해장국 같은 경우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어 많이들 선호하지 않나 싶어요 

얼큰하고 뜨거운 국물에 고기까지 먹을 수 있는 일석이조 음식인거 같네요 





짬뽕 같은 중국 음식도 술마신 다음날 많이 찾는 음식인데 배달?? 노노!! 

다른 음식은 모르겠는데 면 음식 같은 경우에는 아무리 맛있는 곳에 

주문을 해도 배달 오는 과정에서 면이 불기 때문에 맛이 없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짬뽕 같은 경우에는 무조건 매장에 가서 직접 먹어야 맛있다는 사실은 안비밀이죠? ㅎㅎ 





맑게 해서 먹어도 좋고 매콤한 양념장을 넣어서 먹어도 좋은 

곰탕은 해장에만 좋은게 아니라 몸보신에도 좋은 음식이랍니다 

몸에 좋은 사골을 찐하게 우려내서 만들었기 때문에 국물만 먹어도 기력이 보충되는걸 느끼실꺼예요 

곰탕 한그릇이면 기력도 회복하고 그날 저녁 술자리도 끄떡 없답니다 ㅋ.ㅋ 





요즘 쌀국수로 해장 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이더군요 

물런 저도 먹어 봤는데 매콤한 양념을 넣고 먹으니 상당한 도움이 되더라구요 

여기에 숙주나물, 소고기, 쌀국수를 함께 먹으니 속도 든든해지면서 풀리더군요 ㅎㅎ 





요즘 AI다 뭐다 해서 닭고기를 많이 안먹는거 같은데 닭칼국수 처럼 끓여서 먹으면 아무 문제가 없답니다 

저를 비롯해서 회사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게 바로 닭국수인데.... 

물런 회사 건물에 닭칼국수집이 있어서 그렇긴 한데 저렴한 가격에 영양도 만점여서 아주 아주 좋습니다요 ^)^ 





겨울에 먹어야 지대로된 매생이 맛을 볼 수가 있죠?? 

청정지역에서만 자라기 때문에 우리 몸에도 아주 좋은 음식이 바로 매생이랍니다 

여러가지 좋은 성분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알콜을 분해 하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해요 

겨울철이 제철인데 슬슬 봄으로 넘어가는 시점에 마지막으로 매생이 칼국수 먹으러 가야겠ㄴ에ㅛ 





해장은 해장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해장과 더불어 기력을 보충 시켜야 한다는게 

제 지론인데 그런걸 가장 잘 나타내는게 바로 얼큰 소고기 샤브샤브입니다 

얼큰한 국물은 속을 풀어 주고 소고기를 먹음으로써 기력을 보충시켜주는 

한가지로 몇가지 효과를 낼 수 있어 제가 추천하는 음식이랍니다 





저는 그다지 좋아하진 않지만 의외로 똠양꿍을 해장에 좋은 음식이라 말하는 사람이 많더군요 

세계 3대 스프이자 태국을 대표하는 음식인 똠양꿍은 매콤, 새콤, 시큼한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데 

저 같은 구닥다리는 별 도움 안되겠지만 요즘엔 많이들 선호한다니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듯 싶네요 ㅎㅎ 





해장에 좋은 음식들은 왜 뜨겁고 얼큰한 국물만 있어야 되냐는 분들!! 

저도 같은 생각이거든요 ㅋㅋㅋㅋ 

가끔은 냉모밀 같은 시원한 국물을 먹음으로써 체내에 쌓인 

알콜 열기도 식히고 속도 풀고~ 더운 여름에 더더욱 강추하는 해장 음식이랍니다 





읔~~ 보는 저도 침이 꼴딱 꼴딱 넘어가는 물회는 차가운 밥을 말아 먹어야 제맛입니다 

얼큰하면서도 차가운 국물에 찬밥을 말아 먹으면 꼬독 꼬독한 식감까지 느낄 수 있는 

별미중에 별미인데 바닷가에 사는 사람들 한테는 많이 알려진 해장 음식이라고 하네요 





매콤한 양념에 닭가슴살이 들어간 매운 닭국수 같은 경우에는 

칼국수가 아닌 중면으로 만들어서 남자 보다 여자들이 더 좋아하는거 같아요 

부추, 버섯과 여러가지 야채들이 많이 들어 있어서 영양면에서고 균형이 잡혀 있는 음식이랍니다 





외국에서만 그런줄 알았는데 우리나라에도 의외로 피자로 해장하는 사람이 있더라구요 

저 같은 경우에는 감히 상상도 못하겠지만 매운맛이 나는 멕시칸 피자로 해장을 하는걸 제가 본적이 있답니다 

저는 겨우 겨우 한조각 먹고 말았지만 나머진 한사람이 전부 먹더라구요 ㅎㅎ 

보고 있는 저는 괴로웠지만 먹는 사람은 얼마나 즐겁게 먹던지.... 





아침 시간 바쁘다는 핑계로 빵 한조각으로 해장을 대신 하는 사람도 있더라구요 

물런 속은 안좋겠지만 아침은 빵으로 꾹~ 참고 점심에 해장에 

좋은 음식을 먹으려는거 같은데 아무리 바쁜 아침이라고 해도 

잠시만 짬을 내서 국물에 밥 한숟가락 먹는게 속푸는데는 훨씬 더 도움이 될꺼 같습니다 





이렇게 해장에 좋은 음식 20가지를 보여드렸는데 아무리 좋은 음식으로 

해장을 한다고 해도 가장 좋은건 술을 안마시거나 적당히 마시는게 아닐까 싶고 

해장술은 왠만하면 마시지 않는게 좋다는 사실은 꼭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술마실때는 모르겠지만 술마신 다음날 얼마나 고생할지는 각자가 선택해야할 몫이 아닌가 싶습니다!

728x90
반응형